KNCC

토론회 “남북 교류와 평화의 전제 조건 - 적대적 분단 언론에서 상생 통일의 언론으로” 취재 및 보도 요청의 건

입력 : 2021-11-23 12:37:02 수정 : 2021-11-23 12:37:02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


보 도 자 료

교회협 언론 2021 - 101호(2021. 11. 23)

수 신 : 각 언론사

발 신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

제 목 : 토론회 “남북 교류와 평화의 전제 조건 - 적대적 분단 언론에서 상생 통일의 언론으로” 취재 및 보도 요청의 건

    1.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언론위원회는 북한과 남북관계를 대상으로 한 보도 경향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남북 교류와 평화에 공헌하는 언론으로 거듭나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2. 분단 76년. 긴 세월만큼 남과 북은 서로 많이 다릅니다. ‘다르다’는 것은 비록 낯설기도 하지만 그 만큼 풍요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촛불 혁명’ 이후 분단의 적폐를 걷어내고 한반도에 평화를 뿌리내리자는 시민들의 소망도 드높았습니다. NCCK 언론위원회는 금번 토론회를 통하여 남북 교류와 평화의 전제 조건으로서 적대적 분단 언론을 청산하고 상생 통일의 언론으로 거듭나야 할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3. 전송매체의 발달로 이젠 유튜브에 북한 조선중앙TV에서 방영되는 영화나 드라마가 거의 실시간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작년 김일성 주석의 회고록  ‘세기를 넘어서’가 국내 출판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북한에 관한 인쇄물이나 방송 프로그램, 영화를 소지하거나 보는 것은 국가보안법 제7조에 의해 ‘찬양고무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에 대해 올바로 알아야 남북교류도 제대로 하고 민족의 염원인 통일에의 여정도 앞당길 수 있을 것이기에 봉쇄된 북한의 대중문화를 이제는 선진국답게 개방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4. 코로나19 방역지침을 고려하여 초청자들은 최소화하고 유튜브 생방송을 겸할 예정입니다. (Live Streaming : https://youtu.be/owhJlrC1x1k)

 

    5. 귀사의 취재 및 보도를 요청합니다. 포스터를 첨부하며 일정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시: 2021년 11월 29일 (월) 14시

2. 장소: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

  *NCCK유튜브 채널 NCCK TV (youtube.com/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3. 순서 및 내용

제목 : “남북 교류와 평화의 전제 조건 - 적대적 분단 언론에서 상생 통일의 언론으로”

- 사회: 김형태 변호사(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전 한겨레신문 시민 편집인)

- 인사말씀: 김상균 부위원장(NCCK언론위원회)

주제 1. 냉전적 북한 보도의 관행

- 발제: 김현경 기자(MBC, 통일방송연구소 소장)

- 패널: 강진욱 (연합뉴스 선임 기자, 전 동북아센터 편집인), 김수한(헤럴드 경제 기자, 한국기자협회 남북통일분과위 간사), 임을출 (경남대 교수, 극동문제연구소)

주제 2. 북한의 대중문화 개방

- 발제: 이재봉 교수(원광대 명예교수, 전 사회과학대학장)

- 패널: 박미자 소장(전교조 참교육연구소), 유영호 대표(‘왈가왈북’), 정일용 기자(전 연합뉴스 선임기자,  전 한국기자협회장)

 

  * 문의 : NCCK 정의평화국(02-747-2349)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NCCK)

Tel. 02-742-8981   Fax. 02-744-6189

Email. kncc@kncc.or.kr   http://www.knc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