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참사 추모예배' 스케치

입력 : 2022-06-21 15:06:07 수정 : 2022-06-21 15:15:59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장만희 회장, 이홍정 총무)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장기용 사제)는 오늘 (6월 21일) 오전 11시,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전국장애인부모연대와 함께 제대로 된 지원 정책 및 서비스가 마련되지 않아 어려움 가운데 절망하다가 죽음으로 내몰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을 추모하며 예배를 드렸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인권센터 소장 황인근 목사가 추모예배를 인도하였고, 한국장애인부모연대 강서지회장 장미라 님이 현장 증언을 했습니다. 장미라 님은 아이를 낳고 '제가 무슨 죄를 졌을까'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아이가 장애인인 것도 죄고, 그 장애 아이를 낳은 자신도 죄인처럼 여겨지는 세상 속에서 더 이상 죄를 짓고 싶지 않다며, 장애인 누구, 장애인의 부모 누구가 아닌 다정한 이웃으로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되기를 소망하였습니다.



"장애인 누구 엄마가 아닌 그냥 평범한 이웃으로, 한 인간으로, 옆에 있는 가까운 이웃으로 그냥 살고 싶습니다. 여러분 도와주십시오." 



 

 

 

 

 

 

 

이어서 NCCK정의평화위원회 위원인 전기호 목사가 '지치고 상한 나의 영혼을'이라는 찬양으로 특송을 하였고, NCCK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인 장기용 신부가 "누구의 죄인가?"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였습니다. 

 

 

 

 

 

 

 

 


설교 후, 이정훈 NCCK정의평화위원회 위원과 김영주 국장이 '죽음이 아닌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라 - 발달장애인과 중증 장애인을 위한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하며'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낭독하였고, NCCK장애인소위원회 위원장인 황필규 목사의 축도로 추모예배를 마쳤습니다. 

성명서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죽음이 아닌 삶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라

- 발달장애인과 중증 장애인을 위한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촉구하며 -

 

지난 5월23일, 서울 성동구에 거주하던 40대 어머니가 발달장애가 있는 6살 아들을 안고 아파트에서 몸을 던져 세상을 등졌다. 같은 날 인천에서는 대장암 진단을 받은 60대 어머니가 중증장애가 있는 30대 자녀를 살해하고 자살을 시도했으나 혼자 살아남는 비극적인 일이 벌어졌다. 이처럼 말도 안되는 참사가 벌어진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우리는 부모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들, 딸을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참혹한 일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는 현실 앞에서 절망하고 또 분노할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참사가 반복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발달장애인과 중증장애인에 대한 ‘24시간 지원체계’가 전혀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마치 장애가 죄라도 되는 양 저들을 외면하고 장애가 있는 자녀를 돌보는 책임을 고스란히 가족에게 전가함으로써 한 가정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 발달장애의 특성상 활동지원이 없이는 일상적인 삶이 불가능한 현실에서 제대로 된 지원 없이 하루의 모든 시간을 발달장애 자녀와 함께 보내야 하는 가족과 부모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 죽음의 절벽 앞에 선 이들에게 정부는 어떠한 희망도 되지 못했다. 오히려 사고가 발생하면 늘 똑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만 결국 아무것도 개선하지 않는 무책임하고 불성실한 행태를 반복함으로써 장애인과 그 가족을 계속해서 죽음의 낭떠러지로 떠밀고 있다.

 

오직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는 지금 당장,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낮 시간 서비스를 개편하고, 활동지원서비스 제공시간을 확대해 24시간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무책임하고 불성실한 자들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억눌린 이들에게는 해방을 선포하는 예언자적 사명으로 윤석열 정부를 향한 하나님의 음성을 전하기 위해 이곳에 섰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과 함께 한 목소리로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정부는 발달장애인과 중증장애인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하라.

 

하나, 정부는 발달장애인과 중증장애인을 위한 24시간 지원체계를 지금 당장 수립하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우리 사회가 어느 누구도 삶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이 일을 위해 이 땅의 모든 장애인들 그리고 그 가족들과 함께 할 것이다. 우리 사회의 무관심 속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모든 발달장애인과 중증장애인들, 그리고 그 가족들 위에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한다.

 

 

 

2022년 6월 21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장애인소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