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화해통일위원회 토론회 북한 인권법 제정, 무엇이 문제인가?
최근 북한의 장성택 처형,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보고서 등 북한 인권의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북한 인권이 개선되기를 바라지만, 북한 인권 개선을 바라보는 접근 방법은 상반된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그룹은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감시하고 이를 위해 활동하는 단체에 대해 지원하는 북한인권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진보적인 그룹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북한 인권법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북한 인권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북한 주민의 삶이 향상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회 화해통일위원회는 「북한 인권법 제정,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토론회는 북한 인권법 제정의 배경과 문제점, 예수의 관점으로 본 ‘북한 인권법’, 북한 인권을 위한 과제와 대응 등을 다루고자 합니다. 토론회를 통해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올바른 시각을 갖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아 래 |
* 일시 : 2014년 3월 7일(금) 오후 2 - 4시 * 장소 :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 * 주최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화해·통일위원회 * 순서 : 1) 사 회: 서보혁 교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2) 인사말: 김영주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3) 기 도: 조헌정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 위원장) 4) 발 제: ① 북한 인권법 제정의 배경과 문제점_ 황재옥 교수(원광대) ② 예수의 관점으로 본 ‘북한 인권법’_ 윤소정 교수(이화여대) ③ 북한 인권을 위한 과제와 대응_ 김성곤 의원(민주당) 5) 전체토론
문의_ 화해통일국 이창휘 간사, 02-743-44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