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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설문조사 백서 “한국교회, 청년이 떠나고 있다.” 발간’ 보도요청

입력 : 2017-10-30 01:00:00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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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교회협 언론 2017 - 132호 (2017. 10. 30)

수 신 : 각 언론사

발 신 :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

제 목 :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설문조사 백서 “한국교회, 청년이 떠나고 있다.” 발간’ 보도요청

 

 

1. NCCK 청년위원회와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5월 ~ 6월에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백서인 “한국교회, 청년이 떠나고 있다.”를 11월 3일에 발간합니다.

 

2. 약 1,300명의 청년들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종교사회적 관점에서 분석과 가나안교인, 여성, 청년 등 다양한 관점의 글과 함께 책으로 엮었습니다.

 

3. 이를 기념하여 11월 4일(토) 오후 4시 서대문 이제홀에서 나꼼수 김용민PD의 사회로 토크 콘서트 “한국교회, 청년이 떠나고 있다.”를 진행합니다. 가나안성도, 교회 청년, 이웃종교 청년, 청년담당 목회자가 패널로 참석하여 한국교회를 향한 발칙하고 신선한 교회개혁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사전공연으로는 박은진, 김이슬기의 노래공연이 있을 예정입니다.

 

4. “한국교회, 청년이 떠나고 있다.”의 내용 소개 및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귀 사의 보도를 요청합니다.

 

- 아 래 -

1. 배경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면서 교회/종교의 개혁을 위한 많은 움직임들이 있으며, 우리는 이 시점에서 종교개혁의 의미를 다시금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는 500년 전 종교개혁이 내 걸었던 슬로건인 “오직 믿음으로만, 오직 성서로만, 오직 은혜로만”을 반복하는 과거지향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그것이 가졌던 핵심정신인 “기존의 체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가지고 현실과 삶을 바라보는 미래지향적 태도를 가져야할 것이다. 종교개혁의 핵심은 거시적 차원뿐만 아니라 미시적 차원에서 작동할 수 있어야 하므로 교회/종교의 개혁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와 개인의 삶에 영역에까지 그 범위를 넓히는 길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종교개혁 정신이 다양한 영역에서 작동하도록 하고자 한다.

 

2. 목차

 • 머리말 / 김영주 총무

 • 책을 펴내며 / 허원배 위원장

 

 1부 청년이 떠나는 이유

 • 청년 신자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 / 전세훈

 • 2017년의 한국 교회, 청년? 여성의 시각에서 묻다. / 백소영

 • “교회에서 안식 얻고 싶다”는 청년들 / 최승현

 • 솔라 에페부스(Sola Ephebus: 오직 청년으로만) / 남기평

 

 2부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조사”와 분석

 •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조사 분석 –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 정재영

 • 한 몸된 공동체에서 개신교 청년들이 세워진다. - <설문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 정인곤

 •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3. 저자소개

 ▪남기평 : 한국기독청년협의회 총무

 ▪백소영 :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 외래교수, 대학교회 대학부 담당교수

 ▪전세훈 : 청년단체 배움품앗이 대표, 고려대학교대학원 사회학과 석사과정

 ▪정인곤 : 기독청년아카데미 사무국장

 ▪정재영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 교수, 21세기교회연구소 소장

 ▪최승현 : 뉴스앤조이 기자

 

4. 책 내용 요약

 

4-1. 청년 신자들은 왜 교회를 떠나는가? / 전세훈

① 성공지상주의: 하나님께 실망하다

 청년부에서는 간증을 많이 한다. 시험합격, 취업 등을 하면 간증 대에 올라 ‘하나님이 이루신 일에 대해서’ 간증한다. 기도 응답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실패와 성공이다. 교회에서는 ‘순종이라는 이름의 사기극’이 벌어지고 있다. 교회에서 하는 선교, 봉사, 교육 등에 참여하면 하나님이 나의 기도를 이루어 주시리라는 것이다. 한국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면 하나님은 ‘램프의 요정’이 되어 버린다.

신앙의 본질은 자신의 욕망을 채워주는 데 있지 않다. 교회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세속적 성공을 이루고, 남부럽지 않게 살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솔직하게 시인해야 한다. 신앙의 기준을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청년들은 교회를 떠나게 될 것이다.

② 개인화된 신앙: 공동체는 필요없다

교회에서는 사회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세월호, 비정규직 문제 등의 사회적 이슈들의 이야기를 함부로 꺼냈다가는 교회는 복음을 전하는 곳이기에 그런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을 듣기 일쑤다. 교회에서는 심심치 않게 개인의 신앙생활과 교회의 질서만을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교회에서 집중한 ‘신앙의 개인화’는 교회에 다닐 이유를 없애는 근본적인 요인이다. 고도성장시대의 성공이 교회를 다닌다고 이루어질 리도 없고, 신앙의 이유가 단순히 개인의 구원을 얻기 위해서라면 교회를 갈 필요도 없는 것이다.

예수의 가치관으로 연대하는 공동체가 되지 못했기에 교회는 신앙공동체로서 그 가치를 잃어버렸다. 신앙의 개인화가 아니라, 연대를 추구해야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③ 폐쇄성: 고립된 교회, 떠나는 청년

교회는 ‘세상의 것’과 ‘교회의 것’을 구분해 가르친다. 그러나 세상은 우리가 살아갈 곳이다. 청년들은 교회가 아니라 세상에 사는 사람이다. 그런 청년들을 ‘교회 안’에만 묶어두려고 한다면, 청년들은 교회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게 된다. 현재의 한국 교회는 토론이나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 강한 폐쇄성을 가진 조직이다. 폐쇄성은 교회를 세상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단절되도록 만들어 버린다.  

오히려 교회는 세상과 활발하게 소통해야 한다. 교회는 세상에 대한 정확한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신학적 검증과정을 거치며 발전한다. 이 주체가 청년이 된다면 청년들은 교회 안에서 자신의 문제에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청년들을 교회 안으로 붙잡아 두려는 무리한 폐쇄성은 오히려 신학 발전의 저해와 청년들의 이탈 현상을 만들어 낸다.

④ 권위주의: 교회개혁을 가로 막다

 기독교를 향한 ‘목사교’라는 비아냥은 괜히 생긴 게 아니다. 수많은 청년들이 교회와 목회자의 권위에 순종하라는 압박을 겪는다. 목회자의 위치가 하나님의 위치까지 올라온 것이다. 교회를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들이 ‘목회자에 대한 도전’이 되어버리는 권위적인 교회 분위기에서 교회 개혁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번 조사에서도 응답자들은 교회의 문제로 ‘일방향 의사결정구조’를 꼽았다. 사회적으로 민주화와 수평적 요구가 제시되는 시대에 청년들이 교회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교회에서 떠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회는 예수의 삶을 신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예수를 신념으로 따르도록 돕는 교회,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존경받는 교회가 된다면 청년들은 돌아올 것이다. 이 땅에는 도저히 희망이 없다고 좌절한 청년들이 희망을 얻는 곳이 한국교회가 됐으면 하는 소망이다.

 

4-2. 2017년의 한국 교회, 청년? 여성의 시각에서 묻다. / 백소영

 기독교 개혁 500주년이 되는 해다. 그러나 2017년, 한국 교회는 과연 신앙을 새롭게 하고 있는가?

5월에 열렸던 청어람 <청년사역 컨퍼런스 2017년>의 주제는 “청년사역과 페미니즘”이었다.  청년 여성들에 의해 그간 교회 내에서 ‘남성’인 목회자, 사역자들이 보인 여성혐오에 대한 수많은 고발이 이어졌다. 외모나 복장·나이에 대한 언급(“여자들이 화장 안 하면 교회 분위기가 칙칙하다.”), 성에 따른 역할 제한(교리 수업 중에 결혼 후 남편에 대한 내조 강조), 설교시간의 성차별적 언사(“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이유는 집에서 아내가 스스로의 역할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등, 이 모든 문제는 하나의 같은 기원에서 비롯된다. 가부장 사회에서의 여성 응시이다. 여성들이 인식 주체로서 ‘가부장제의 종말’을 논하고 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여성 응시’는 타파해야 할 구습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신앙적 이유와 역사적 이유로 교회는 ‘뒤처진 집단’의 대표가 되어 버렸다. ‘신앙적’이란, 정확하게는 성서 본문 해석의 문제이다. 성서는 가부장제 사회 안에서 쓰여 졌다. 하나님의 보편 계시가 담긴 책이나 그 계시를 담아낸 사람들은 모두 ‘남자’였고 ‘전(前)근대인’이었다. 이런 문화적 한계를 구별해내지 못하고 성서의 여성 응시를 그대로 21세기에 적용하고자 하는 데서 문제가 생긴다. 역사적 이유란 개신교 가정 담론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이다. 근현대 초기, 도시화와 핵가족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가정의 안주인’으로서의 ‘전업주부’ 역할이 필요해진 상황에서, 강단에서 울려 퍼지는 개신교의 ‘소명’, 특히 엄마와 아내로서의 여성의 소명은 신자들에게 ‘신적 질서’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붙잡아야하는 것은 시대적 한계를 가지는 문화적 제한성이 아니다. 전근대든, 근대든, 후기근대든, 시대를 초월한 계시의 말씀을 붙잡아야 한다. 전근대 사회를 살면서도 ‘가부장제’를 끝내신 분은 다름 아닌 예수셨다. 선생, 아버지, 지도자가 권위를 독점하는 나라는 하나님 나라가 아니다. 여전히 ‘남자’가 ‘성직자’가 권위를 독점하는 것이 신적 질서라고 주장하는 것은 반시대적일 뿐만 아니라 성서적이지도 않다.  우리가 잡아야 하는 것은 경전의 ‘경(經)’줄이다. 지나간 문화적 전제가 반영된 ‘위’줄을 잡고 특권의식과 율법주의적 태도에 젖어 있다가는 바리새인들과 중세 말기의 타락한 가톨릭 교회가 밟았던 몰락의 수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강남역 10번 출구 인근의 화장실의 여성 살해 사건이 계기가 되어, 한 선교 단체 여자 간사들을 주축으로 2017년 3월 8일 여성의 날에 맞춰 <갓페미> 모임이 시작되었다. 처음 모임을 가진 후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선교단체와 교회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이들의 반응”이었다고 한다. “자의 혹은 타의로 공동체 밖으로 뛰쳐나갈 수밖에 없”었던 그들은 “내부적인 문화와 분위기가 일면 개선되려는 시도를 반가워했고, 응원해 주었다.”

교회 안에 여성의 목소리가 없다는 것은 큰 문제이다. 이제 그녀들의 신앙고백과 주체로서의 자기 해석을 들어야 한다. 새로운 기독교 개혁의 바람이 젊은이, 여성들에게서 시작되고 있다. 슬로브핫의 다섯 딸들에게 “그녀들의 주장이 옳다.”고 하셨던 하나님, 말씀을 사모한 마리아에게 “그녀가 좋은 것을 선택하였다.”고 하셨던 예수 그리스도가, 오늘날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청년 여성들의 든든한 뒷배이시다.

 

4-3. “교회에서 안식 얻고 싶다”는 청년들 / 최승현

<뉴스앤조이>는 8월 23일 '나의 헌신은 당연하지 않다'라는 주제로 독자 모임을 주최했다. 그곳에서 한 청년은 "목회자들이 기도하다가 네 생각이 났다는 식으로 봉사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영상·디자인 같은 전문 기술이 필요한 분야도 "교회를 위해 봉사하라"며 시간과 재능을 너무나 당연하게 요구한다는 얘기도 나왔다.

헌신하고 있다는 청년들 이야기를 들어 보면, '교회가 청년을 소모품처럼 여긴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뉴스앤조이>가 만난 많은 청년은 교회가 자신들의 헌신을 '당연하게' 생각한다고 증언했다. 헌신하는 게 아니라 '헌신당한다'는 것 같다는 얘기다.

청년들은 그들이 사회에 불만을 표출하고 투표로 세상을 바꿔 보자며 목소리를 내는 상황에도 교회는 구시대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출석하는 교회의 문제점' 응답 1~3위 모두 교회의 시대착오적인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예배(설교·분위기)가 문제라는 응답과 비민주적인 의사 구조(19.6%)가 공동 1위였고, 목회자가 발전적이지 않다(18.5%)가 뒤를 이은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청년들은 교회가 심적 안정과 위로를 주기 원했으나, 실제 삶에서 종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고 했다. '청년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항(복수 선택)'에서 돈(30%)가 단연 1위를 차지했고 친구(20.8%), 모임(12%), 부모(9.9%), 유명인·연예인(9%)가 뒤를 이었다. 종교는 4.4%로 게임보다도 못했다.

청년들의 목소리에 대처하는 교단들의 모습은 미흡하다. 청년들이 지적한 문제점을 다시 보자. 이들은 교회 대형화, 불투명한 재정 구조, 지나친 전도 활동, 과도한 교회 건축, 세습, 교회 내 계급화, 목사 자격이 '골고루'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교회는 감각이 없다. 세습 방지법을 가장 먼저 만든 기독교대한감리회도 제정한 지 5년이 채 되지 않는다. 그마저 한국 최대 교단이라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은 아직도 관련법이 없다. 교단마다 다르지만 목사가 되려면 최소한 30세가 넘어야 하고 그마저 여성에게는 기회를 주지도 않는 교단이 부지기수다. 여성 장로도 마찬가지다.

청년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뉴스앤조이>도 매년 주요 교단 총회를 참석하지만, 청년층 감소에 대한 논의는 늘 관심사 밖이다. 교회가 정말 청년 문제에 관심이 있고 청년들을 교회의 주역으로 인식한다면, 왜 교단 총회에서 청년 문제가 거론되지 않을까.

청년을 존중하지 않고 봉사 도구로만 여기면, 이들은 계속해서 교회를 떠날 것이다.  청년이 없는 교회에 미래는 없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제 청년들의 목소리에 주목해야만 한다. 이하는 청년들이 설문 마지막에 적은 '한국교회 개혁을 위한 한마디'이다.

△지나친 헌신과 봉사를 강조하는 게 없어져야 한다 △교회 안에 피로도가 너무 높다: 안식이 있어야 한다 △봉사를 신앙의 잣대로 삼아서는 안 된다 △청년에게 헌신만 요구해서는 안 된다 △청년의 실제 고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헌금 봉투에 이름 적는 게 없어졌으면 좋겠다 △교인이 목사 종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인을 돈이 아닌 사랑으로 봐야 한다.

 

4-4. 솔라 에페부스(Sola Ephebus: 오직 청년으로만) / 남기평

21세기 한국사회를 분석하는 단어 중 단연 눈에 띄는 단어는, 바로 ‘헬조선’이다. 극심한 경쟁 일변도의 사회에서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 아등바등하는 것을 지옥에 비유한 것이다. 그런데 한국 교회는 이 헬조선과 같은 잣대로 교회청년들을 평가하고 있다.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를 개인의 나태와 게으름에서 찾는 것이다. 이번 NCCK 청년위원회와 EYCK에서 설문조사한 문답 결과를 살펴보면, 청년들은 ‘종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내재적 평안(44.7%)’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기성세대인 교회 어른들이 자신들의 관점으로 교회청년들을 재단한다면, 청년들은 더 이상 교회에서 위로조차 받지 못할 것이다. 그 결과 청년들은 속속들이 교회에서 이탈해 가나안교인이나 무교로 변모하고 있다.

교회에 남는다고 한들, 청년들이 교회 내 결정구조나 중앙회의구조가 참석할 수 없다. 소위 교회의 잡꾼일 뿐이다. ‘현재 교회에서 하고 있는 활동’을 볼 때, ‘교회학교 교사, 청년회 활동, 찬양팀, 청년임원, 성가대’ 순이다. 청년임원(제약이 따르지만, 청년회 안이지만 능동적으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구성원의 일원으로 참석하고, 수동적인 입장에서 교회의 행사를 참석할 뿐이다. 교회의 의사결정 구조에 깊숙이 참여할 통로도 없으며 그러한 기회조차 주어지지 못한다. 각 교단 총회나 연회 그리고 노회의 청년총대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기독청년들은 예수를 믿고 따를 용의가 있지만 이 사회 속에서 교회의 존재적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 설문에서 청년들이 주로 불만을 표시한‘예배·설교 분위기, 발전적이지 않는 목회자와 비민주적인 의사구조’를 주목한다면, 청년들이 교회에 갖는 냉소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다.

현재 교계의 지도자들이 청년을 바라보는 관점은 청년부를 교육부로 분류하는 데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청년에 대한 무지로 인해 교회는 청년부를 고등학교 4-5학년 쯤으로 취급하며, 고등부와 별반 다르지 않는 콘텐츠로 접근한다. 청년들은 청소년과는 엄연히 다르며, 다른 접근이 필요함에도 제대로 된 프로그램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왜 청년이어야만 하는지, 교회 내에서 청년이 중요한지, 어떠한 질문을 가지며, 어떠한 신앙생활을 해 나가야만 하는지를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는 것이다.

무엇하나 나아질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 사회를 몸소 경험한 청년들에게 정체성의 확립과 자존감의 회복은 인생일대의 큰 과제이다. 세상에서 이를 버티고 버텨온 청년들이 교회의 품으로 돌아와, 교회조차도 사회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인식을 하는 순간, 기독청년이라는 자존감은 땅에 떨어진다.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존감을 상실하며, 정체성 즉 자기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이다.

교회의 재산은 사람이다. 한 사람을 어떻게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키워나갈지를 고민하고 종국에는 이들이 한국교회의 버팀목이 되어야 한다. 오직 청년으로만! 오직 청년들을 위한 장기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반드시 한국교회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 이 둘이 같이 병행되어 한다. 그래야지만 10년 이후를 바라볼 수 있다. 오직 청년만을 위한 프로그램과 정책제안이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공든 탑은 없다. 오로지 이탈만 있을 뿐이다. 청년은 한국교회의 미래이다. 솔라 에페부스! 오직 청년으로만! 은 교회의 환골탈태를 요구하는 예언자적 외침이기도 하다.

 

4-5.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조사 분석 –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정재영

 한국기독청년협의회와 NCCK 청년위원회에서 조사한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조사에서, 청년들은 종교가 삶, 특히 고민 해결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한다는 의식(긍정 응답 30.3%, 부정 응답 38.8%)을 드러냈다.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도 “해결은 되지 않지만 마음의 위로를 준다”(56.0%)는 응답이 절반을 웃돌았고 “물질적, 인적 도움을 준다.”(3.6%)는 응답은 매우 낮게 나와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종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로 “개인에 대한 위로를 한다”(27.4%)보다 “사회구조 개혁을 위한 참여를 유도한다”(42.1%)를 가장 많이 꼽아 종교가 현실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이제는 교회도 이러한 청년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현실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 현실 문제는 각자 알아서 해결하고 교회 안에서는 신앙 이야기만 해야 한다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기독교인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의 신앙을 실천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기독교 시민으로서의 직분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신앙과 삶은 철저하게 분리되어 신앙이 삶의 영역에서도 실천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 공간은 그 자체의 논리와 기제에 따라 작동하고 있으며, 여기에 기독교 신앙은 비집고 들어갈 여지가 없다. 교회는 교회대로 교인들이 예배에 잘 참석하고 헌금을 잘 하기만 하면 이른바 ‘독실한 기독교인’이라고 여긴다. 개개의 기독교인들이 자신의 삶의 영역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가르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회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서는 먼저 의식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까지 한국의 개신교는 교회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교회는 선, 세상은 악이라는 이원론식 사고방식을 견지해 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한 이 사회는 똑같이 하나님의 영광이 구현되어야 하는 공간이다. 따라서 교회 안에서뿐만 아니라 교회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윤리 기준을 모든 기독교인들의 사회생활에도 확대하여 적용해야만 한다. 교회에서는 세속 사회의 모든 활동에 대하여 기독교의 가치를 부여하고 기독교인들이 따라야 하는 윤리적인 지침을 마련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제 교회는 교회 구성원들에게 양심 있는 시민이 되도록, 사회에 대한 프로그램을 세우고 운영하기 위해 주도권을 쥐도록, 정치 문제들에 대해 잘

 알도록 그리고 그들의 양심에 따라 지지하거나 반대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기독교인들은 개인으로서 그들이 관심 갖거나 선택한 정당, 노동조합, 또는 사업 협회 그리고 유사한 운동 단체에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도록 격려 받아야 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단순히 기독교인이 아니라 기독시민이 되어야 한다. 참다운 그리스도인은 참 이웃, 참 시민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다. 교회는 어려움 속에 고통 받고 있는 우리 사회 청년들의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은 관심을 갖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 땅의 기독 청년들이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데 한 알의 밀알처럼 쓰임 받기를 소망한다.

 

4-6. 한 몸된 공동체에서 개신교 청년들이 세워진다. - <설문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 정인곤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고 있다. 이번 [청년의 교회/종교 인식 설문조사]는 이런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기독교 갱신을 바라는 활동 중 하나이다.

설문 결과를 분석해볼 때, 설문에 응답한 20-30대 서울경기 개신교 청년들은 개신교인이면서도 개신교에 대한 비판의식이 높고, 교회에 출석하지 않은 사람도 적지 않으며, 소속과 내면 간에 충돌이 많은 신도들이다. 또한 개신교 개혁에 대한 서술식 답변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신교에 상당히 많은 불만을 품고 있다. 의도했던 그렇지 않았든 간에 이번 설문 결과는 개신교에 불만 있는 내・외부 사람들의 불만 종합 보고서라고 해도 무리는 아니라고 본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한국 기독교가 기독교 신앙의 근원에서 멀어졌으며 우리 시대와도 소통되지 못한다는 점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설문의 응답 결과는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데 교회의 문제보다는 개인적인 이유(생활권의 변화, 믿음이 없어서, 얽매이기 싫어서)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걸 말해준다. 청년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보다 교회에 머무는 이유에 초점을 둔다면 새로운 측면이 부각된다. 교회를 출석하는 이유(구원 54.8%, 마음의 평안 24.0%)가 부정되지 않더라도 다른 이유와 상황으로 교회 출석을 하지 않는 것이다. 교회 청년들의 감소는 떠나야 할 이유보다는 교회에 계속 머물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해도 무리한 해석은 아니다.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으로 볼 때에도 개신교를 포함한 종교는 실제적인 변화나 도움보다는 심리적 안정과 위안 이상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 

복음서에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를 따르라고 명확히 말하고 있다. 또한 예수를 따르려거든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기독교신앙을 통해 새로운 가치 기준이 만들어지고 삶의 전반적인 전환을 함께 해가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기독교신앙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에 관해서 두 주인을 섬기는 것이라고, 영적 간음이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기독교신앙은 단지 윤리적 삶만을 지향하는 게 아니다. 회심과 회개는 반드시 거쳐야 하며 기독교적 삶을 위해서 공동체적 관계로 들어간다고 봐야 한다. 기독교신앙이 액세서리에 불과한 게 아니라 삶 전체이므로 기독교인의 삶은 끊임없는 불화와 충돌일 수밖에 없다. 기독교 신앙은 소속의 문제가 아니라 방향성의 문제이다. 문제의식은 혼자서도 느낄 수 있으나 다른 삶은 더불어 있을 때 가능하다. 그런 탓에 기독교신앙은 공동체적인 방식으로 이어져왔다.

성경에는 ‘선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또한 ‘처음 된 자 나중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기 자신을 기독교인으로 끊임없이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기독교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형성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수행성이라는 개념은 일상적 삶과 자기인식 간의 관계를 포착하고 있다.

기독교는 한국사회에 전래된 이래 한국사회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왔다. 기독교신앙을 삶 전체로 받아들인 신자들이 새로운 가치, 문화를 한국사회에 힘 있게 소개하고 사회를 바꿔온 것이다. 그러나 현재 기독교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쇠퇴하고 변수가 아닌 결과값이 되고 있다. 삶이 되어야 할 신앙이 기껏해야 심리안정제의 역할에 머무르는 바람에 기독교적 삶, 기독교적 사회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교회가 기독교적 가치를 포기하거나 다른 가치와 타협한 결과이다. 현시점에서 기독교인 숫자보다 중요한 건 기독교적 주체 생성이고, 교회를 떠나지 않게 하는 것보다 교회에 함께 할 이유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4-7. 청년의 교회/종교에 대한 의식 설문조사 결과 보고

 본 조사는 구조화된 항목과 반구조화(semi-structure)된 면담을 통한 응답 결과를 수집했다. 이번 조사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청년들이 ① 교회의 방향성 부분에서는 대형화 추구와 여기에 따른 교회의 질적 성정 저하를 문제로서 보았다. ② 교회의 운영 구조에 대해서는 비민주성을 꼽을 수가 있다. ③ 교리적으로는 구원을 중시 여긴다. ④ 신앙적으로는 개인화가 됨이 나타났다. ⑤ 정치적으로는 극우이데올로기에 반대한다. ⑥ 사회적으로는 양극화 해소에 나설 것을 요구함을 알 수 있다. 기타 항목으로 주목할 부분은 신앙이 어릴 적부터 형성된 이(모태신앙) 등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30-34세의 연령대가 교회 개혁을 가장 강하게 원함을 알 수 있었다. 

 

1. 교회의 방향성: 교회의 대형화와 질적 성장의 저하 

1.1 본 조사결과에서는 한국 교회의 대형화가 질적 성장과 무관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현재 한국 개신교회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교회의 모습은 ‘작지만 건강한 교회’였다. 연령대별로 ‘작지만 건강한 교회’를 추구한다는 응답이 20-24세가 44.6%, 25-29세가 46.5%,가 응답했다. 더 높은 연령대에서도 한국교회에서 가장 바라는 바를 ‘작지만 건강한 교회’로서 설명했다. 한국개신교회는 꾸준히 성장을 했지만, ‘건강함’이라 할 수 있는 질적인 성장은 이루지 못했다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작지만 건강한 교회에 대한 여론은 교회의 대형화에 반대하는 부분에서 잘 드러난다. 본 조사의 응답자들이 가장 큰 문제로 삼은 교회의 문제는 ‘교회 성장주의(16.3%)’이다. 청년계층이라 할 수 있는 20, 30대에서는 14-18%가량으로 응답을 하였다. 특히 교회의 문제에 대한 응답자들의 의견은 분산값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회의 문제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 비교적 고르게 답한 것이다. 교회의 대형화만큼 응답자들이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교회의 세습(12.7%), 과도한 교회 건축(13.0%), 지나친 전도 활동(13.2%) 등이었다. 이는 양적성장에 대해 비판적임을 나타나는 지표다.

 

1.2 응답자들이 바라는 교회의 질적인 성장은 우선, 내적 평안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조사결과의 전체 응답자를 놓고 봤을 때, ‘한국사회에서 교회의 역할’로 가장 많이 응답한 것이 심리적 안정(31.8%)이었다. 이와 함께 단순한 종교적 기능(22.3%)이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이는 성도들이 교회에 바라는 역할이 내적인 안녕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말이 된다.  ‘한국사회에서 교회의 순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37.8%가 심리적 안정을 꼽음으로서 내적 평안이 성도들이 가장 원하는 신앙의 방식으로 여김을 알 수 있다. ‘교회의 순기능’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20-24세는 39.9%가량이 응답하여서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은 응답 반응을 보였다. 20-29세의 경우에는 35.7%가 응답했다. 특히 청년층이 많이 분포해 있는 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중시하는 부분이 심리적 안정인 것으로 교차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1.3 청년들이 교리와 말씀이라는 부분이 종교를 선호하는 이유가 된다. 이는 청년들의 신앙에 있어서 교리적인 부분이 상당히 중대한 이유로서 꼽힘을 알 수가 있는 측면이다. 즉, 성도들이 해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이 두 개의 부분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회의 성장 방향에 대한 관심은 청년들이 ’감성적이고, 교리에는 무관심하다‘라는 기존 논의들을 거부한다. 청년들이 들이 원하는 질적 성장에 있어서 교리

 역시 중대한 역할을 한다. ‘현재의 교회를 선호하는 이유’로서 꼽은 가장 많은 내용은 ‘말씀이 좋아서(30.5%)’가 가장 많았고, ‘교리에 동의함으로(24.9%)’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종교 선택에 있어서 ‘말씀이 좋아서’라는 응답은 연령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교회를 출석하지 않은 대신, 신앙생활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라는 항목에 대해서 성경과 신앙서적을 읽는 것(38.1%)이라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질문에 대해서 20-24세의 경우에는 34.8%, 25-29세는 33.3%으로 응답했다. 이른바 ‘가나안성도’라고 불리는 ‘신앙은 가지고 있지만, 교회에는 출석하지 않는 기독교인’들 역시 교회를 다니지 않는 동안 하는 것이 성경과 신앙서적을 읽는 것(38.1%)이라 응답하였다. 이는 한국교회 성도들이 교리적인 측면에 관심이 많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교회의 질적 발전에 대해서도 교리를 중시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2. 교회의 운영방식: 비민주성 

   2.1 전체응답자가 현재 출석하는 교회의 문제점으로 꼽은 것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비민주적인 의사구조(19.6%)’였다. 20-24세는 여기에 대해서 15.8%, 24-29세는 18.4%를 응답했다. 가장 높게 응답한 것은 30-34세였다. 20%가량이상을 꼽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서는 청년층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교회의 비민주성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인 교회의 모습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도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교회(17.2%)가 세 번째로 많은 응답을 얻어냈다. 20-24세는 여기에 대해서 15.3%, 24-29세는 16.8%가 응답하였다. 이 역시도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의 응답이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교회운영방식이 비민주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2.2 본 조사에서는 반구조화된 면담으로서 ‘교회개혁을 위한 한마디’를 통해 청년들의 의견을 모았다. 이 조사에서 나타난 교회 운영에 대한 의견에서는 ‘투명한 재산 운영’, ‘귄위주의적인 운영’, ‘젊은 사람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한다,’,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함’ 등을 의견으로 제시했다. 교회의 운영 과정이 비민주적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드러난 것이다. 특히 목회자에 대한 의견에서도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 ‘겸손해야 한다,’ 등을 말함으로서 교회의 권위적인 문화가 강함을 유추할 수가 있었다.   

 

3. 교리적 측면: 구원을 추구

3.1 응답자들이 개신교를 자신의 종교로서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교리 때문이다. ‘현재의 교회를 선호하는 이유’로서 꼽은 가장 많은 내용은 ‘말씀이 좋아서(30.5%)’가 가장 많았고, ‘교리에 동의함으로(24.9%)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20-24세, 25-29세의 연령대에서도 현재의 종교를 선호하는 이유로 다른 연령대와 마찬가지로 가장 중시하는 것이 교리에 대한 선호와 교리에 대한 동의를 꼽았다. 이는 청년들의 신앙에 있어서 교리적인 부분이 상당히 중대한 이유로서 꼽힘을 알 수가 있는 측면이다.

 

3.2 현재 교회를 다니지 않는 이유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믿음이 없어서(29.8%)”라는 부분이 가장 컸다. 이 측면에서도 20-24세가 36.3%, 20-29세가 29.6%를 차지하여서 연령대 중에서 가장 많은 응답을 하였다. 즉, 청년들이 교회를 사교집단보다는, 종교기관으로 여기고 있음을 볼 수 있는 측면이다.     3.3 어떤 교리에 집중하는지를 살펴보면 ‘구원’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조사에서 ‘현재 종교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를 ‘나(가족)의 구원(54.5%)’라고 응답하였다. 현 종교에 대해서 25-29세 이상에서 더 많은 응답 결과(57.7%)를 보였고, 20-24세까지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낮은 응답(46.6%)을 보였다. 20-24세까지의 연령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나와 가족의 구원’이 현재 교회에 다니는 이유로 50% 이상이 응답을 한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였다. 한편으로 ‘마음의 평안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27.7%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근소하게 높은 수치를 드러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원하는 것이 구원교리임을 나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3.4 교리적인 믿음에 대해서 기존 교회에서 구원신앙을 강하게 강조한다고 여김을 알 수 있었다. 설교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개인의 구원을 강조하는 설교(51.3%)로 조사가 됐다. 청년층의 결과에서도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0-24세는 47.7%, 25-29세는 52.5%가 구원에 대한 설교가 가장 많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20-24세는 설교에서 다른 연령에 비해서 ‘사회참여’를 강조하는 설교를 많이 한다고 응답(41.4%)했다. 교회에서 전하는 메시지에 따라서 이런 신앙을 갖게 된 것일 수 있으나, 설교자의 입장에서도 교인들의 수요가 많은 설교를 한다는 점에서도 구원신앙은 현재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교리다.

 

4. 신앙의 형태: 신앙의 개인화

4.1 신앙의 형태는 내적인 평안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들은 종교를 가지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로 ‘내적인 평안(44.7%)’을 꼽았다. 동일하게 20-24세와 20-29세의 연령대에서도 각각 41.8%, 45.0%로 응답하여서 내적평안을 청년들이 중시 여김이 나타났다. 한국‘교회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도 심리적 안정(31.8%), ‘교회의 순기능’에서도 심리적 안정(37.5%) 꼽음으로서 내적인 평안을 종교가 해야 한다고 이해를 하고 있다. 20-24세, 20-29세 연령도 다른 연령대와 동일한 수준의 응답률을 보였다.  교회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56%가 ‘해결은 되지 않지만, 마음의 위로를 준다’는 항목을 꼽았고, 18.5%는 ‘잘 될 거라는 확신을 준다’고 응답했다. 이 점은 신앙이 마음의 위로를 갖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소그룹에서도 가장 많은 대화주제가 삶과 고민(57.7%)로 나타났다. 특히 20-24세의 연령대는 61.8%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의 응답률을 보였다. 또한 사회문제 해결의 영역에서도 ‘개인에게 위로를 해주어야 한다’는 응답이 27%로 동일 항목에서 두 번째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4.2 본 조사에서 직업군별 교차분석 결과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취업준비생, 자영업자, 예술종사자들이 종교가 영향을 준다는 데 있어서 다른 직업군보다 많은 응답을 했다. ‘종교가 우리 사회에 영향을 주는가’라는 문항에서 ‘아주 많이’와 ‘많이’고 응답한 취업준비생, 자영업자, 예술종사자들의 비율은 세 집단 다 70%가까운 비율을 차지한다. 종교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군이 삶의 불안이 크다는 점에서 교회에서 추구하는 것이 내적인 평안임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대목이다. 

 

4.3 현재 한국교회에서 청년들은 어딘가에 얽매이는 것을 원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동체성이 약화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다. ‘교회의 출석하지 않는 이유’로서 ‘얽매이기 싫어서’를 꼽은 전체응답자는 29.9%였고, 20-24세의 연령대는 21.6%, 24-29세의 연령대는 41.9%이라고 응답했다.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시간이 없어서’라고 응답은 전체 27.4%가 응답했다. 이중에서 20-24세의 연령대는 45%가량이 ‘시간이 없어서’라고 응답하여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5. 정치적 입장

5.1 현재 한국 개신교의 신앙은 개인의 구원 강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러한 부분이 잘  나타난 것이 본 조사에서 시행한 ‘목회자의 설교’에 대한 것이다. 대부분 교리 중심으로 설교가 진행이 되고 있는데, 가장 중점이 되는 것은 개인의 구원(54.5%)이다. 또한 앞선 항목에서 분석하였듯이 교리적인 부분에서 내적평안과 심리적 안정 등을 중시하였지만, 대외적으로는 극우적인 정치성향을 교회에서 드러냈다.  교회의 사회적인 발언과 청년들이 바라는 사회적인 교회의 모습은 일치가 되지 않는다. 한국 개신교의 개선할 점에 대해서 반구조화된 면담에서의 응답에서 ‘우파이데올로기 회복’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5.2 조사 결과에서 청년들이 바라는 교회의 두 번째는 ‘사회적 연대’를 하는 교회였다. 청년들이 사회문제에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님이 드러낸 부분이 교회에서 나누는 얘기에 대한 담론이다. 40-50대에 비해서 정치, 사회적인 대화를 나누는 비율이 20-30대가 약간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교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서 ‘사회적 연대’를 꼽은 비율이 20-24에서는 15.8%, 14.5%정도로 10%안팎으로 동일 항목에 응답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높은 수준을 차지하였다.  청년들이 ‘정치에 관심이 없다’라는 기존 논의들과는 달리 개신교 신앙을 가진 청년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정치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

 났다. 개신교 신앙을 가진 청년들이 ‘사회적 영성’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가 존재함을 확인을 했다.

 

5.3 청년들이 바라는 교회의 정치참여는 구조개혁에 동참하도록 돕는 것이다. 20-30대들에게 있어서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조개혁에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는 응답이 20-24세는 34%, 25-29세는 41%로 응답했다. 이점을 감안하였을 때, 교회의 직접적 참여를 원치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20-24세의 연령대는 ‘교회의 정치참여’를 반대한다는 의견이 다른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았다. 5.4 우파이데올로기를 강하게 드러내는 개신교회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를 지양하고, 구조개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특히 현재 종교를 선호하는 이유로 ‘정치적 신념이 같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 응답비율이 4.6%가량 기록을 하고 있다. 청년층의 응답비율은 20-24세가 6.4%, 25-29세가 4.6%를 기록하여서 현재 개신교의 정치적 참여 방식에 동의하지 않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대목은 반구조화된 면담에서 잘 드러난다. “정의와 평화를 이루는데 앞장서야한다”, “사회 인식에 따라 교리를 바꿔야한다”, “사회구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현실역사의식이 필요하다”, “우는 자와 함께 우는 기독교가 되야 한다”, “사회 및 세상과 소통하며 그들을 이해해야한다” 등에 대한 응답을 살피면 우파이데올로기에 대한 경계가 드러나 있다.

 

6. 교회에서 해결해주어야 하는 사회 문제: 경제적 양극화 극복

6.1 현재 교회 청년들이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경제적인 문제다. ‘청년들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돈(30%)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드러났다. ‘요즘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취업이 53.7%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돈(생계)(22.1%), 로 드러났다. ‘사회적으로 가장 시급하게 해결(변화)해야 할 문제’에 대하여 취업이 43.0%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드러났다. 그 다음으로 복지(26.8%), 교육(15.6%) 그리고 결혼 및 출산(8.0%)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청년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심각하게 겪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다.

 

6.2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종교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로서 사회구조 개혁을 위한 참여를 유도한다가 ‘42.1%’로 가장 많았다. 앞선 응답들에서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주로 취업과 복지 등으로 응답한 것을 미뤄보아 청년들이 바라는 ‘사회구조개혁’은 경제적인 양극화 극복임을 알 수 있다.

 

7. 기타

1) 신앙의 외적요인

 현재 교회를 다니고 있는 인원의 대부분은 모태신앙이다. 이 신앙을 갖게 된 계기는 대부분이 내부적인 결정이라기보다는, 어릴 적부터 갖게 된 신앙인 경우가 많다. 신앙을 갖게 된 응답에서 “부모님의 강요(8%)”가량을 차지한다. 본 조사의 표본에서 나타난 ‘10년 이상’의 신앙생활을 한 개신교인이 86%라는 점을 감안할 때에, 교리를 받아드리는 과정이 스스로가 아니라 외적 요인이 강함을 알 수가 있다.

 

2) 30-34세(83-87년생)

이번 조사결과에서 흥미롭게 나타난 것은 30-34세의 연령대다. 30-34세의 연령대가 가장 교회 개혁을 시급하게 요구함을 알 수 있었다. 교회개혁에 대한 응답비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83-87년생은 대학교 2002-2006년도 사이에 대학을 입학하였고, 2000년대에 대학을 다닌 연령대다. 사회적으로 청년문제가 가장 불거진 세대이고, 교회 개혁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원함을 알 수 있다. 교회의 성장지상주의, 비민주성 등에 대해서 다른 연령대보다 더 많은 변화를 원함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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