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NCCK 언론위원회 토론회) “한국언론, 신뢰회복 - 추락한 언론의 신뢰도 되살릴 길은?”

입력 : 2021-07-13 16:01:42 수정 : 2021-07-15 12:18:15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언론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언론위원회(위원장: 권혁률)는 언론자유와 더불어 언론신뢰도 향상이 언론정의 실현의 핵심 과제임을 인식하고 이를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우리나라의 언론자유지수는 언론자유가 하락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과 달리 눈에 뜨게 상승하여 아시아권 1위에 올랐습니다. 이에 걸맞지 않게 언론의 신뢰도는 추락하여(금년에 다소 상승) 세계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매년 세계 각국의 언론의 신뢰도를 측정해서 발표하는 ‘로이터 저널리즘’의 연구 결과는 “언론 신뢰도가 높은 국가들이 공영방송사 등 전통적 뉴스미디어에 더욱 의존하고, 확고한 공영방송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이번 토론회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와 거듭된 실수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방송규제기구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더불어 언론단체 및 시민사회 단체를 향해 언론신뢰도 향상을 위한 캠페인 연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온라인(유튜브 생중계)으로 진행되는 본 토론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언론위원회 토론회>

 
1. 일시: 7월 29일 (목) 14시

2. 장소: 줌, 유튜브 생중계 (https://youtu.be/7dh1rWP8yVE )

*NCCK유튜브 채널 NCCK TV (youtube.com/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3. 순서 및 내용

제목 : “한국 언론, 신뢰회복 - 추락한 언론의 신뢰도 되살릴 길은?”

- 사회: 이창현 교수(국민대 언론정보학과, 전 SBS 이사, 전 KBS시청자위원회 위원장)

- 인사말씀: 이홍정 총무(NCCK)

주제 1. 방송정책규제기구의 실패, 언제까지 방임할 것인가?

- 발제: 김서중 교수(성공회대, 민언련 상임대표, 전 KBS 이사)

- 패널: 김성순(민변 언론위원회 위원장), 김동원 박사(언론노조 정책협력실장), 임동욱 위원(NCCK언론위원회 위원)

주제 2. 왜 다시 공영방송의 지배구조인가?

- 발제: 심영섭 위원(NCCK 언론위원회 위원,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

- 패널: 성재호 기자(KBS, 방송기자연합회 회장), 이지선 기자(MBC, 언론노조 MBC본부 홍보국장), 안진걸 소장(민생경제연구소)

‘10up캠페인’(언론신뢰도향상운동) 제안: 권혁률 위원장(NCCK언론위원회)

 

문의 : NCCK 정의평화국(02-747-2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