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팔-e뉴스 24호) 주한 이스라엘대사가 교회협에 보낸 서신 전문

입력 : 2021-09-10 12:23:21 수정 : 2021-09-10 12:23:21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국제위원회 귀중,

 

안녕하십니까,

 

저는 5월 20일에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침공을 즉시 중단하라"라는 서신에 회신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서한에서, 이스라엘은 최근과 2007년 이후 전투 중 가자에서 "주기적인 대량학살"을 자행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스라엘 방위군의 가자에 대한 대응은 늘 하마스의 로켓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선별적인 시도였습니다. 모든 전쟁에서의 억울한 죽음은 유감스럽지만, 자국민 보호를 위한 대안 제시 없이 자주국방을 비난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이는 세계2차대전 당시 도시에 대한 대량 로켓공격의 도입 이후 대공 방어에 나섰던 모든 서양 군대가 겪어오고 있는 딜레마입니다. 하마스 정부가 권력을 유지하고 공세적인 정책으로 이스라엘 도시와 마을에 무차별적인 공격을 계속 자행하는 한 딜레마는 계속 지속될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은 방어기술을 통해 로켓위협을 완화시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여전히 아이언돔이 11일 동안 4,360개의 로켓공격을 전부 막아 내기에는 한계가 있고, 그래서 우리 국민을 지키기 위해 하마스의 미사일 발사대, 제조시설, 보관시설을 타격하는 것이 필연적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 부분에 공감하실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제가 6월 1일 한겨레에 기고했던 가자를 위한 대안적인 비전을 함께 보내 드립니다. 저는 기고문에 쓰여진 모든 말들을 굳게 믿고 있으며 여러분이 혹시 동의하지 않으시더라도 한번 읽고 고민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스라엘이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라는 주장이 아파르트헤이트 뜻의 오해 또는 이스라엘을 잘 모르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정중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흑인의 신분증 소지를 의무화시킨 통행법이나 분리된 해변, 화장실, 병원 그리고 인종간 결혼을 막는 어떤 법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남아공 아파르트헤이트의 특징이며 이중 어떤 것도 현재 이스라엘과 아랍 시민 또는 팔레스타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의 유대와 아랍 시민들은 법 앞에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불완전한 민주주의국가로서 비판은 기꺼이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소위 "아파르트헤이트 국가"라고 불리는 비난을 강하게 거부합니다.

 

저와 이번 서신이 여러분과 저희 사이 대화의 시작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는 귀 기관과 직접 만나서 친분을 맺는 기회를 기대합니다. 서로 당장 동의하시기는 힘드시겠지만, 저희는 분명 대화를 해야 합니다.

 

 

2021년 8월 6일

 

주한 이스라엘 대사 아키바 토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