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 취재 요청의 건

입력 : 2022-04-13 13:56:52 수정 : 2022-04-13 14:02:56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

보 도 자 료

교회협 언론 2022 - 33호 (2022. 4. 13)

수 신: 각 언론사

발 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여성위원회

제 목: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 취재 요청의 건

 

1.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 여성위원회(위원장 최소영 목사)는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의 한 일원으로 활동하기로 하였습니다.

 

2.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며 성평등 추진기구인 여성가족부의 폐지를 공약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행보가 여성들이 직면하고 있는 성차별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며, 성평등 조직체계를 퇴보시키는 것임을 직시하고 긴급하게 공동행동을 조직하였습니다.

 

3. 다음과 같이 4월 14일,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통해 또 다른 혐오와 갈라치기를 반대하고,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내며 저변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려 합니다.

 

4.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불안감이 여전한 때이지만, 귀 언론의 취재와 보도를 요청합니다. 감사합니다.

 

- 아 래 -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

1. 일시: 2022년 4월 14일(목) 오전 11시

2. 장소: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 (통인동)

3. 주최/주관: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 공동행동

4. 주요 순서 사회: 박종화 (전국여성연대 기획국장)

  1) 취지소개: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

  2) 발언1: 김예지 (한국YWCA 청년이사, 성평등정책위원)

  3) 발언2: 김예원 (녹색당 공동대표)

  4) 발언3: 홍희진 (진보당 인권위원장)

  5) 발언4: 류다현 (불꽃페미액션)

  6) 기자회견문 낭독: 김지윤 (녹색당 대외협력국장), 류현아 (불꽃페미액션),

     최소영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 위원장)

 

* 문의 : 교회협 여성위원회(02-745-4943)

 

<첨부: 기자회견문>

여성가족부 폐지를 폐지하라!

 

구조적 성차별 없다던 윤 당선인의 주장, 그가 스스로 뒤집었다.

윤석열 국민의 힘 대통령 당선인은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고 주장했다. 4월 10일, 그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그리고 그 8명 중 여성은 김현숙 여성가족부 후보자가 유일했다. 윤 당선인 스스로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라는 주장을 뒤집은 것이다.

 

여성가족부의 역사적 소명’, 그가 결정할 수 없다.

윤 당선인은 ‘여성가족부는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폐지 입장을 거듭 밝혔다. OECD 국가 중 성별임금격차 1위. 유리천장 지수 최하위, 채용성차별, 권력형 성폭력, 차별금지법 없는 나라가 바로 지금의 대한민국이다. 여성가족부의 역사적 소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며 ‘3.8 여성의 날’에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단 7글자를 남긴 그는 우리의 역사적 소명을 결정할 권한이 없다.

 

차별과 혐오 위에 세워진 당선, 그 이후는 달라야 한다.

이번 20대 대통령선거는 차별과 혐오, 증오 선동의 장이었다. 차별과 폭력, 불평등으로 얼룩진 여성들의 삶에 대한 대안 제시는커녕 성별 갈라치기로 갈등을 부추기며 차별과 혐오 위에 세워진 것이 바로 윤석열 당선인이다. 성평등이 실현되지 않은 국가, 차별과 혐오가 만연한 국가를 ‘민주주의 국가’라 부를 수 없다. 민주주의 실현은 대통령의 책임이다. 당선인은 자신의 책임을 다하라.

 

윤 당선인은 지금 당장 여성가족부 폐지를 철회하고, 성평등 정책 전담 부처 및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모색하라. 여성, 소수자, 그리고 모든 시민이 평등하고 권리를 누리는 사회를 위해 대통령 당선인의 책임을 다하라. 우리 여성들은 성평등한 세상을 위해 힘을 모아 끝까지 싸울 것이다.

 

 

2022. 04. 14

 

기독교반성폭력센터 / 녹색당 / 모두의 페미니즘 / 불꽃페미액션 / 서울여성연대 / 전국여성연대 / 진보당 / 한국교회여성연합회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 / 한국YWCA연합회 /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여성본부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NCCK)

Tel. 02-742-8981 Fax. 02-744-6189

Email. kncc@kncc.or.kr http://www.knc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