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CBS-NCCK 한반도평화포럼 Day 1 스케치

입력 : 2022-08-11 21:07:45 수정 : 2022-08-11 21:07:45

인쇄

기독교방송(CBS),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회장 장만희 사령관, 총무 이홍정 목사)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정병주 목사)는 8월 11일~14일, "분단된 한반도에서 평화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기독교방송(CBS)와 함께 'CBS-NCCK 한반도 평화포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날인 8월 11일(목)에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현주소를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전 Session 1 시간에는 '국제정치의 지정학적 현주소'라는 주제로 서보혁 통일연구원 연구위원(NCCK 화해통일위원회)의 사회로 김준형  교수(한동대 국제지역학과)가 발제를 하고, 남기정 교수(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이희옥 교수(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종수 위원장(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이 각각 한반도 평화에서 일본과 중국, 러시아의 역할과 입장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오후 Session 2 시간에는 '남북한 사회의 변화와 남북관계의 현주소'를 돌아보았는데,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NCCK화해통일위원회)의 사회로 임을출 박사(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가 '북한 사회의 변화와 남북관계: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고, 이우영 박사(북한대학원 대학교)와 조영주 부연구위원(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토론하였습니다. 

이어서 김희헌 기장평화공동체운동본부 위원장(NCCK화해통일위원회)의 사회로 전체 토론 시간을 가진 후 첫 날 일정을 마쳤습니다. 

“힘을 통한 안보는 군비경쟁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평화를 통한 안보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미중 패권의 갈등에 좌우되거나 희생되지 않기 위해 남북의 평화 구축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
 - - 김준형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 20220811 한반도평화포럼 Day 1 다시 보기 : 

https://youtu.be/aPB75BWgZ40 

https://youtu.be/25rB1RvVA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