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2023년 한일 종교시민사회 8.15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 취재 요청의 건

입력 : 2023-08-09 14:31:33 수정 : 2023-08-09 14:31:33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

보 도 자 료

교회협 언론 2023 - 46호 (2023. 8. 9)

수 신: 각 언론사

발 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 

제 목: 2023년 한일 종교시민사회 8.15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 취재 요청의 건

1. 귀 언론사에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길 빕니다.

 

2.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종생 목사) 국제위원회(위원장 박원빈 목사)는 오는 10일(목) 오후 2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한.일화해화평화플랫폼(이하 플랫폼)'과 공동으로 ‘2023 한일 종교시민사회 8.15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본 회는 플랫폼의 초기 제안자로서 현재 공동대표와 운영위원직을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3.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전략경쟁 등 세계는 지금 탈냉전기 30여년의 역사 상 유례없는 전쟁과 갈등을 마주하고 있고, 핵 전쟁의 불안까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북아시아, 특히 한반도가 그 위험의 중심에 있습니다. 남북한의 군사적 긴장은 그 어느 때보다 높고, 북한의 핵무력법제화와 핵무력 고도화,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핵 억지력 강화 등 핵군비확장 경쟁이 가속화되어 한반도가 본격적인 핵무기 대결의 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4. 한편, 동아시아 평화에 역사적 책임이 있는 일본은 2022년 적기지 공격능력 합법화를 넘어 올 상반기 정기국회를 통해 군사비를 GDP 2% 이상으로 확대하는 전례 없는 군비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로서 일본 자위대는 사실 상 전쟁 가능한 군대가 되어가고 있고, 심지어 세계 3위의 군사 대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끊임없이 동아시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있고, 이는 식민범죄와 전쟁범죄의 수많은 희생 위에 만들어진 평화헌법의 정신을 완벽히 부정하는 것입니다.

 

5. 또한,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는 경제·군사적 안보를 강조하며, 과거사 문제를 뭉개버리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문제에 대한 ‘제3자 변제안’은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스스로 부정하며 전범기업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에 대가 없는 면죄부를 주었습니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는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으며, 윤석열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100년을 맞이하는 해로서, 일본의 뿌리 깊은 한국 혐오와 차별 정책을 비판하고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이를 위한 양국 정부의 그 어떠한 노력도 없습니다.

 

6. 심지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을 강행하며, 국제 해양법을 어기고 동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인류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음에도 한국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일본 정부의 계획을 지지하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7. 한일 관계의 파탄, 핵오염수 위협과 세계의 군사적 긴장 고조 앞에서 한일 최대 규모의 종교시민사회 연대체인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은 8.15 광복/패전일을 맞아 전례 없는 핵 전쟁 위기를 극복하고, 한일 간의 오랜 과제를 해결하며,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만들어나갈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종교시민사회는 시민 민중의 연대와 단결만이 이 전례 없는 세계적 위기를 극복할 힘이라고 믿으며, 이를 위해 더욱 연대할 것입니다.

 

8. 동아시아 평화와 역사 정의를 위해 한국과 일본의 시민 민중이 더욱 연대해나가야 할 때입니다. 이에 귀 언론사의 많은 취재와 보도를 요청드립니다.

 

2023년 한일 종교시민사회 8.15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

1) 일시 : 2023년 8월 10일 (목) 오후 2시 2) 장소 :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 (종로구 대학로19)

3) 주최 :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

4) 내용 : 사회 김경민 사무총장(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 인사 김종생 총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 발언

- 일본 평화헌법: 다카다 켄 공동대표(전쟁을 시키지 않겠다 9조깨부수지마! 총동원행동) *영상

- 입관난민법: 사토 노부유키(외국인주민기본법의 제정을 구하는 전국기독교연락협의회) *영상

- 한반도 평화: 한충목 상임공동대표(한국 진보연대)

- 역사 정의: 김영환 대외협력실장(민족문제연구소)

- 간토대지진과 조선인차별: 강주석 신부(천주교주교회의 민족화해위 총무)

-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김춘이(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 성명낭독

- 이승훈(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 최은아(한국진보연대 자주통일위원장)

 

* 문의 : NCCK국제협력국 김민지 간사 02-764-0203

한국YMCA전국연맹 한희수 간사 070-7461-6635

 

*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이하 한일플랫폼)20207월 발족된 한·일 최대 규모의 종교시민사회 연대체이다. 한일 양국의 주요 시민단체와 종단이 핵심 구성원으로 구성된 한일플랫폼은 한국에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원불교,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민족화해위원회, 한국진보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참여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전쟁을시키지않겠다9조깨부수지마!총동원행동, 피스보트, 일본천주교정의와평화협의회, 군마제종교자의모임, 일본기독교교회협의회가 대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일플랫폼은 동아시아 평화와 비핵화, 역사정의 실현을 위해 매년 ‘8.15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NCCK)

Tel. 02-742-8981 Fax. 02-744-6189

Email. kncc@kncc.or.kr http://www.knc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