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15차 총회 현장 스케치 2

입력 : 2023-10-04 10:50:30 수정 : 2023-10-04 10:50:30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국제위원회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15차 총회 현장 스케치2

3일 간의 사전대회를 마치고 마침내 9월 28일(목) 아시아기독교협의회(Christian Conference of Asia, 이하 CCA) 총회 본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총회 첫째 날(9월 28일) 맘멘 마필라 홀에서 개회예배를 시작으로 본 총회가 성사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협력해 온 인도 지역의 모든 호스트 교회 지도력들의 환영사와 축사 특별히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이하 WCC) 제리 필레이 총무가 “하나님, 당신의 영으로 우리는 새롭게 하시고, 창조세계를 회복시켜주소서(God, Renew Us in Your Spirit and Restore the Creation)”라는 주제강연으로 총회를 열어주셨습니다.

더불어 총회 첫째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동생 총무, 이하 교회협) 국제위원회(박원빈 위원장)는 CCA 총회에 참가한 ‘동북아시아 평화와 민간안보를 위한 에큐메니칼 포럼’(이하 동북아포럼)의 해외 파트너(대만장로교회, 대만기독교협의회,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 재일대한기독교단, 홍콩교회참가자, 필리핀그리스도연합교회, 필리핀기독교협의회)들을 초청하여 식사를 나누며 필리핀 지역의 초법적 살인, 레드태깅, 대만과 홍콩 지역의 국가보안법, 한반도 평화 등 각 지역의 시급한 의제를 공유하였습니다. 특별히 내년 2월에 개최될 동북아포럼과 교회협 100주년을 맞이하여 아시아 정의와 평화를 위해 계속해서 서로 협력하며 연대해 나갈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더불어 동행하여 주신 캐나다연합교회(UCCan) 패티 탈봇 국장님과 미국장로교회(PCUSA) 동아시아선교부 김지은 목사님께 감사드립니다.)

9월 29일(금)에는 총회 둘째날 본격적인 회무가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측 총대는 총 14명으로(기감/예장/기장/교회협) 총회장과 총무보고, 총회 관련 위원회 조직 및 선출, 회계 보고 등 CCA 프로그램과 살림 전반을 논의하는 비지니스 세션에 참여하고 있으며 더불어 각 지역 의제를 탐구하는 주제 세션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교회협과 한국측 WCC 회원교단 지도력은 세계교회협의회(WCC) 제리 필레이 총무와 만남을 가지고 지난 오랜 시간 한반도 평화를 향한 세계교회의 지속적인 협력과 연대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다가오는 교회협 100주년과 도잔소 40주년을 맞이하여 WCC를 비롯한 국제에큐메니칼 공동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한국교회와 더불어 한반도를 비롯하여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해를 위해 일해나가기로 다짐하였습니다. 분주한 일정중에도 자리해주신 제리 필레이 총무님과 마노즈 쿠리얀 국장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