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15차 총회 현장 스케치 3

입력 : 2023-10-04 10:55:39 수정 : 2023-10-04 10:55:39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국제위원회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15차 총회 현장 스케치 3



아시아기독교협의회(Christian Conference of Asia) 15차 총회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 10월 1일 주일에는 아시아 각 지역의 의제를 탐구하는 쳐차 ‘Churcha’ 세션이(에큐메니칼 대화마당) 열렸습니다.

15가지 주제로 구성된 본 세션에서(한국측 세 가지 주제 담당) 본회는 “Reconciliation with God’s Creation for Moving Beyond Conflicts an Building Peace”란 주제로 아래와 같이 한반도 평화 세션을 개최하였으며 해외 파트너를 비롯하여 아시아 각 지역의 참가자들 총 40여명이 참여하여 주셨습니다.
◾사회: 멀빈 토케로 국장(필리핀교회협의회NCCP)
◾인사: 김종생 총무(NCCK) 박도웅 목사(WCC 중앙위원)
◾발표: 조영미 박사(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통합 총대)
남기평 목사(NCCK 화해통일국)
◾토론: 패티 탈봇 국장(캐나다연합교회UCCan)
레비 바우티스타 목사(미연합감리교회UMC 협동총무)
◾그룹토의 및 마무리

필리핀교회협의회 멀빈 국장은 세션을 열기에 앞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협력해 온 에큐메니칼 동료들과 한 자리에 다시 모일 수 있음여 감사함을 표했습니다. 김종생 총무와 박도웅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세션에 참여한 모든 이들을 환영하며 국제 에큐메니칼 공동체가 계속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여정을 위한 일에 동행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하였습니다. 더불어 아시아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가슴아픈 일들에 지속적으로 연대해 나갈 것을 다짐하며 다가오는 교회협 100주년, 우리를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향한 새로운 여정에 참가한 모든이들의 기도와 협력을 부탁하였습니다.

조영미 박사는 동아시아에서 한반도 상황과 분단의 의미, 여성들의 평화 운동, 현재 평화 운동을 향한 에큐메니칼 공동체의 활동을 발표하였으며 캐나다 연합교회 패티 탈봇 국장과 미연합감리교회 레비 바우티스타 목사는 각각 ‘한반도평화포럼(EFK)’의 멤버로서 각 해당지역에서 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을(Korea Peace Appeal) 비롯하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사역과 헌신을 나누며 연대의 증언을 해주셨습니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 특별히 한반도를 위해 늘 물심양면 연대와 협력, 지지를 보내주시는 필리핀기독교협의회(NCCP), 캐나다연합교회(UCCan), 미연합감리교회(UMC) 멀빈 토케로 국장님, 패티탈봇 국장님, 레비 바우티스타 총무님께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지난 9월 29일(금) 오후 한국측 참가자들은 CCA 매튜스 추나카라 총무와 만나 한반도 상황을 나누며 아시아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하였으며 다가오는 교회협 100주년과 도잔소 회의 40주년을 기념하는 2024년 뜻깊은 자리에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였습니다. 분주한 회무 기간 중에도 자리해주신 매튜스 추나카라 총무님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