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15차 총회 보고 및 한국보고대회 안내

입력 : 2023-10-06 10:16:12 수정 : 2023-10-25 11:09:26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국제위원회


지난 9월 26일(화)부터 10월 3일(화)까지 사전대회를 포함하여 약 9박 10일간의 아시아기독교협의회(이하 CCA) 총회 일정을 마쳤습니다. 금번 총회는 코로나19이후 약 8년 만에 개최된 대면총회로 그동안 진행되어 온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 운영전반에 대한 보고와 더불어 향후 CCA가 나아갈 정책과 방향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총회에서 선출된 CCA 임원단과 각 지역의 시급한 현안을 중심으로 채택된 CCA 총회 공식성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반도 성명은 국문 번역 중에 있습니다. 성명 다운로드는 맨 하단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CA 총회 신임 임원 및 실행위원
- 의장: 르우엘 놀만 마릭자 주교(필리핀기독교협의회 전 총무)
- 부의장: 안나 알리샤 매튜 사이먼 박사(말레이시아교회협의회)
- 회계: 찬국경 목사(홍콩기독교협의회) 외 17인 실행위원
* 한국 측 실행위원: 조영미 박사(중앙대 교수, 통합측 총대)

◾ CCA 총회 공식 채택 성명(총 10개)
- 인도네시아 천연자원 착취 및 강제 이주
-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와 화해
- 필리핀 민주화와 국가폭력 종식
- 스리랑카 부채위기
- 나고르노 카라바흐 분쟁, 인종 청소
- 호주 지역 디아스포라(선주민) 인권과 존엄
- 아시아 군사력 증강, 군비확장에 대한 우려
- 창조세계회복 (기후위기)
- 디아코니아(아시아 지역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
- 인신매매(노동력 착취, 성매매 등), 강제이주를 비롯한 아시아 인권문제

외에도 본 총회가 시작되기 전 사전대회에 참여한 이들은 변화하는 새 시대, 각 영역에서 청년과 여성들의 목소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CCA 총회구조와 향후 활동을 기대하며 성별, 나이, 지역 등을 넘어 평등하고 정의로운 아시아 에큐메니칼 공동체로 나아갈 것을 촉구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총회 기간 동안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비롯한 한국교회 지도력은 오랜시간 협력해 온 국제 에큐메니칼 파트너들과 - 세계교회협의회(WCC) 제리 필레이 총무,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매튜스 츄나카라 총무, 캐나다연합교회(UCCan) 패티 탈봇 국장, 미연합감리교회(UMC) 레비 바우티스타 총무, 동북아시아 평화와 민간안보를 위한 에큐메니칼 포럼(NEA Ecumenical Forum). 필리핀기독교협의회(NCCP), 대만장로교회(PCT), 일본그리스도협의회(NCCJ), 재일대한기독교단(KCCJ), 필리핀그리스도연합교회(UCCP), 홍콩기독교협의회(HKCCC) 등 - 만남을 갖고 계속해서 한반도 평화와 화해, 동북아시아 정의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이에 본 회 국제위원회는 오는 11월 2일(목) 아시아기독교협의회(이하 CCA) 15차 총회 보고대회를 아래와 같이 열어 총회의 내용 전반을 보다 자세히 나누고 특히 한국교회 청년, 신학생, 신학자, 목회자을 포함하여 참여한 50여명중 각 영역에서 활동하고 봉사한 참가자들의 후기를 생생히 공유하며 향후 한국교회와 아시아 교회 간 활발한 교류와 연대활동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일시: 2023년 11월 2일(목) 오후 6시
- 장소: 한국기독교회관 701호(온라인 진행)
- 순서:

사회: 박원빈 목사 NCCK국제위원장
인사: 김종생 목사 NCCK 총무
CCA 15차 총회 영상스케치(최샘찬 기자 한국기독공보)

- 발표 및 나눔
조영미 박사(CCA 신임실행위원)
이정규 전도사(기장 스튜어드)
이창기 전도사(예장 청년총대)
강수빈 전도사(기감 청년총대)
이현주 목사(예장 CCA예배위원)
김기리 사제(전 CCA 프로그램위원장)

- 에큐메니칼 대화(평가 및 향후 한국교회 활동 논의 등)

* 본 보고대회는 온/오프라인을 병행할 예정이며 원활한 진행을 위해 부득이하게 장소를 변경하였으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줌 링크는 추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아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슴아픈 일들과 의제들에 계속해서 많은 관심가져주시고 적극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걷는 에큐메니칼 공동체 모든 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CCA 15차 총회 채택 성명(영문) 다운로드: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O3gj0_pMl50WGLSxc56sElIu2_bwwwto?usp=drive_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