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 2023 NCCK 교육포럼 스케치 ]

입력 : 2023-10-31 16:40:43 수정 : 2023-10-31 17:19:20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교육위원회, 언론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 교육위원회(김한호 위원장)는 언론위원회(권혁률 위원장)와 함께 어제 2023년 10월 30일, 오후 6시 30분, 조에홀에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 한국교회의 미디어 교육"이라는 주제로 2023 NCCK 교육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교육포럼은 한경미 위원(교육위, 한신대 겸임교수)의 사회로 시작되었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변상욱 대기자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이야기할 때 논의해야 할 여러 범주들을 소개하고,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교회 안에서의 미디어 이해와 활용에 관심이 많은 것에 비해 외부에서는 교회 자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하고 있다는 도전적인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한국교회가 역사적으로 퇴행했던 순간들과 점진적 신뢰도 하락, 교회 안의 소극적-적극적 저항들, 소위 가짜 뉴스의 진원지로서 기능하고 일부 교회들의 실태를 언급하며 한국 개신교의 인포데믹 이슈를 분석했습니다.

이어 두 번째 발제자인 정현선 교수(경인교육대학교)는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의 미디어 교육"이라는 주제로 교회를 넘어 일반 사회 속 디지털 환경이 어떻게 급변하고 있는지, 일반 미디어 교육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발표했습니다. 특별히 소위 '생성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질문하는 방법과 결과 검증 방법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는 점과 "개인의 능력과 태도로서의 미디어 문해력(리터러시)를 넘어, 커뮤니티와 사회의 문화와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미디어 교육은 곧 미디어 문해력 교육인데, 허위거짓정보(가짜뉴스)를 판별하는 것을 넘어서 "모든 종류의 미디어에 비판적으로, 효과적으로, 책임감 있게 접근하고, 사용하고, 이해하고, 참여하는 능력"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어지는 패널토의 시간에는 양용식 부위원장(교육위, 숭의여자중학교 교사), 고성휘 박사(교육위,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 나이영 목사(언론위, 감리교신학대학교 겸임교수)의 논찬을 중심으로 한국교회에서 어떻게 미디어 교육을 해야 하는지 함께 논의하고, 교회 안에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한 요소인 '비판적 사고'를 길러낼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지혜를 모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NCCK #NCCK교육위원회 #NCCK교육포럼 #교육포럼 #2023NCCK교육포럼 #디지털미디어시대_한국교회의미디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