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NCCK시국회의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도문4' - 사회적 참사의 진실규명을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입력 : 2024-11-07 09:23:02 수정 : 2024-12-19 12:49:26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NCCK시국회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 이하 교회협)가 구성한 NCCK시국회의(김상근 상임대표)에서 네 번째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도문'을 발표합니다.

교회협은 지난 10월 10일(목), 남북관계가 날로 악화되고 있는 현실,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개입 의혹, 일본 강제징용 친일 해법 강행 및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방조, 아리셀 리튬공장 화재 참사를 비롯한 연이은 산업재해에 대한 무대책, 민심을 거스르는 연이은 거부권 행사 등 정부의 일방독주로 인해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선언하고 실행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NCCK 시국회의를 발족했습니다. 앞으로 매주 목요일, 시국기도문을 발표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기도운동을 펼쳐갈 예정입니다. 

함께 두 손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 



- 아 래 -


- 사회적 참사의 진실규명을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덮어 둔 것이라고 해도 벗겨지지 않을 것이 없고, 숨기는 것이라 해도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다.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말하는 것을, 너희는 밝은 데서 말하여라.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지붕 위에서 외쳐라.
그리고 몸은 죽일지라도 영혼은 죽이지 못하는 이를 두려워하지 말고,
영혼도 몸도 둘 다 지옥에 던져서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마 10:26-28)


온 세상을 생명으로 채우시며, 정의로 밝히시는 하나님,
계속되는 사회적 참사로 인해 수없이 많은 생명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억울한 죽음의 진실을 감추고 가만있으라며,
그냥 모두 잊고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살아가라며,
윽박지르고 강요하는 저 불의한 권력 앞에서 우리는 절망하고 무기력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와 함께 가라앉은 저 안타까운 진실 앞에,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 골목에서 압사당한 저 생명의 존엄 앞에,
2023년 7월 15일 오송 지하차도를 빠져나오지 못한 저 일상의 안전 앞에,
2024년 6월 24일 화성 아리셀 리튬 배터리 공장에서 불타버린 저 노동의 권리 앞에,
그리고 지금도 계속해서 가장 안전해야 할 일터에서 버려지는 인간 생명의 가치 앞에,
우리는 여전히 입을 닫고 눈을 감은 채,
그저 ‘가만있으라’는 저 불의한 권력에 순응하며 살아가고 있지는 않은지요.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용서하여 주소서.

2000년 전, 로마제국과 유대 권력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처형했습니다.
그 후, 예수를 따르던 이들은 두려워 떨며 저마다 살길을 찾아 흩어졌습니다.
당장 자신들을 옥에 가두고 처형시킬 수 있는 저 권력이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들은 그대로 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아니, 성령 하나님, 당신께서 가만있도록 내버려두지 않으셨습니다.
저들은 다시 모여 예수를 기억하고 그가 왜 죽었는지를 묻고 또 묻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예수에 대한 기억과 십자가 죽음의 진실을 향한 열망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의 부활을 경험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부활의 경험은 예수의 삶과 정신을 따르겠노라는 결단으로 열매 맺어,
우리를 그리스도인으로 세상 가운데 굳게 서게 했습니다.

진리의 하나님,
이제 저 불의한 권력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오직 하나님의 진리만을 바라보게 하소서.
거짓과 왜곡을 통해 참사의 진실을 감추려는 저 권력자들을 심판하실 정의의 하나님,
오직 당신만 두려워하게 하소서.
당신의 정의에 대한 두려움이 오히려 저 불의한 세상의 권력 앞에 당당히 맞설 믿음이 됨을 깨닫게 하소서.
당신의 정의를 향한 굳은 믿음으로 진실을 향한 투쟁을 멈추지 않게 하소서.

부활의 빛으로 부당한 죽음의 진실을 밝히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NCCK #NCCK시국회의
#민주주의회복을위한시국기도문 #민주주의회복을위한기도운동
#사회적참사의진실규명을위한싸움을멈추지않겠습니다 #사회적참사진실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