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2025 기독청년 에큐메니칼 아카데미: 신앙과 직제 2주차

입력 : 2025-11-10 13:37:31 수정 : 2025-11-10 13:37:31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청년위원회
 
[ 2025 기독청년 에큐메니칼 아카데미: 신앙과 직제 ]
-한국정교회 성 니콜라스 대성당 찾아가기-
 
기독청년 에큐메니칼 아카데미 2주차, 현장 방문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서울 5호선 애오개역 인근, 나지막한 언덕 자락 위로 둥근 지붕이 솟아있습니다. 한국정교회 대교구 ‘성 니콜라스 대성당’입니다. 11월 11일(화) 저녁 7시 30분, 이곳을 방문하여 그리스도교 일치의 한 걸음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아래는 한국정교회 이해를 돕는 소개문의 일부입니다.
 
“동방 그리스도인들은 스스로를 정통이라 부릅니다. 이렇게 부르는 것은 5세기부터 우리에게 이어져 온 것이고, 매우 밀접한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정통이라는 말의 첫 번째 정의는 “참된 가르침”입니다. 정통 교회(정교회)는 오류와 왜곡으로부터 자유로운 그리스도교 신앙을 사도들의 시대로부터 지금까지 지키고 계승해 왔다고 믿습니다. 두 번째 정의는, “참된 기도”입니다. 실제로는 이 두 번째 정의를 더 선호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이신 하느님을 찬미하고 그분께 기도하고 영광 돌리는 것은 교회의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교회의 모든 활동들, 교회의 교리 조항들까지도 모두가 다 이 목적을 향하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전통의 현장으로 기독청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종생 총무) 청년위원회(조은아 위원장)는 「2025 기독청년 에큐메니칼 아카데미: 신앙과 직제」를 개최합니다.
 
에큐메니칼 운동은 크게 두 축, '삶과 봉사(Life&Work)'와 '신앙과 직제(Faith&Order)'로 전개되어 왔습니다. '삶과 봉사(Life&Work)'는 '정의·평화·창조질서의 보전(Justice, Peace and Integrity of Creation, JPIC)'를 하나님의 가치로 여기며,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 왔습니다. 반면, '신앙과 직제(Faith&Order)'는 교회의 일치 운동으로, 교리와 고백의 차이를 넘어 한 분 하나님을 고백하며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 신앙 공동체의 노력입니다.
 
상반기 아카데미에서는 '사회선교'를 주제로, 세상 속에서 신앙이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지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이번 하반기에는 '신앙과 직제(Faith&Order)', 곧 교회일치를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니케아 공의회 1700주년을 맞이한 올해, 교회일치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그리스도교 일치와 에큐메니칼 운동의 여정을 함께 살펴봅니다. 이후 한국정교회와 한국루터회를 직접 방문하며 서로의 다름 속에서 일치를 경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마지막 일정으로는 에큐메니칼 영성과 그 소명을 성찰하고, 각자의 신앙의 경험을 나누는 워크샵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기독청년들이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국의 상황에 맞는 실천과 적용 방안을 고민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양성 속의 일치”
 
신앙의 신비를 직접 체험하고 함께 살아내는 여정에 모든 기독청년과 학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일시 및 장소: 11월 4, 11, 18일(매주 화) 저녁 7시 30분 / 온·오프라인 병행
 워크숍: 11월 28일(금)~29일(토) / 강화 심도학사
 참가비: 30,000원 (신한 100-019-504560 한국기독청년협의회)
 신청: https://forms.gle/aqEAY9sgMuqMzDqW6
 주최 및 추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청년위원회,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 기독청년아카데미
 문의: 010-9097-7647 / 010-4756-9187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NCCK #NCCK청년위원회
#2025기독청년에큐메니칼아카데미 #기독청년아카데미
#한국기독청년협의회 #EYCK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 #KSCF
#신앙과직제 #FaithAndOrder #교회일치 #그리스도인일치
#에큐메니칼운동 #EcumenicalJourney #ChristianUnity
#성니콜라스대성당 #한국정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