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 도 자 료 |
|
교회협 언론 2025 - 01호 (2026. 01. 06.) 수 신: 각 언론사 발 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제 목: 미국의 베네수엘라 침공 규탄 성명 보도 요청의 건 |
|
1.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박승렬 목사, 이하 교회협)는 지난 1월 3일 발생한 미국의 베네수엘라 침공 사태에 깊은 충격과 우려를 표하며, 아래와 같이 긴급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교회협은 새로운 한 해를 여는 시점에서 국제질서와 평화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안 앞에 무거운 책임의식을 가지고 이 성명을 발표하게 되었음을 밝히며, 베네수엘라 안팎에서 주권과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고 있는 시민들과 연대의 뜻을 전했습니다. 2. 교회협은 이번 성명을 통해, 1) 미국의 군사행동과 국가 수반 체포, 통치 선언이 베네수엘라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국제사회의 평화 질서를 흔드는 행위임을 분명히 했으며, 2) 무력 침공으로 인해 시민과 민간인의 생명과 존엄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 깊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3) 또한 이번 사태를 베네수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지구적 위기로 인식하며, 팔레스타인과 우크라이나, 동북아 등 여러 지역에서 반복되는 침공과 군사적 긴장의 악순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3. 교회협은 끝으로 평화를 수호하고자 하는 에큐메니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베네수엘라 시민들과 연대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또한 아직 정전상태에 머물러 있는 한반도의 현실 속에서 평화를 위해 기도해 온 전 세계 에큐메니칼 동료들과 함께,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여러 지역의 분쟁과 전쟁, 갈등의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대하고 기도하며 행동해 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4. 성명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귀 언론의 관심과 보도를 요청합니다.
[성명 전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긴급 성명]
미국의 베네수엘라 침공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라마에서 슬픈 소리가 들린다. 비통하게 울부짖는 소리가 들린다.” (예레미야 31:15)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침공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아울러 지금 이 순간에도 무력과 외부의 강제적 개입으로 고통과 두려움 속에 놓여 있을 베네수엘라 시민들의 생명과 존엄을 기억하며 연대의 마음을 전합니다.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현직 국가 수반을 체포해 자국의 사법 절차에 회부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정치적 이행이 완료될 때까지 베네수엘라를 사실상 관리·통치하겠다는 입장을 공표했습니다. 이는 베네수엘라의 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이며, 국제사회가 오랜 시간 지켜 온 평화와 공존의 질서를 흔드는 일입니다. 이로 인해 베네수엘라의 일상은 군사 작전의 대상이 되었고, 시민들과 민간인들이 감당해야 할 불안과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 사태는 베네수엘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팔레스타인에서, 우크라이나에서, 그리고 동북아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강대국의 이해와 힘에 의해 긴장이 고조되고 충돌이 반복되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서 용인된 침공은 다른 곳에서도 되풀이되며, 세계는 점점 더 불안정한 방향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전쟁과 무력은 결코 평화를 만들지 못합니다. 반복되는 폭력은 분쟁 지역의 시민들뿐 아니라 전 세계 시민들에게도 두려움과 무력감, 깊은 내적 상처를 남깁니다. 이는 오늘 우리가 함께 직면한 공동의 위기입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정의와 평화를 향한 에큐메니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국제사회가 침공과 지배가 아니라 대화와 협력, 갈등의 확대가 아니라 주권 존중과 시민 보호의 길로 돌아갈 것을 촉구합니다. 아울러 우리는 베네수엘라의 주권과 존엄을 지키기 위해 베네수엘라 안팎에서 목소리를 내고 행동하고 있는 시민들,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연대하고 있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한 나라의 미래와 통치는 그 사회의 시민들이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북미 지역의 에큐메니칼 공동체를 비롯한 세계 교회, 그리고 국내 시민사회와 함께 무력과 침략을 거부하고 평화를 지키는 길에 기도와 행동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연대할 것입니다.
2026년 1월 6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박승렬 목사
* 첨부: 성명서 이미지 * 문의: NCCK 홍보실 02-742-8981 |
|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NCCK) Tel. 02-742-8981 Fax. 02-744-6189 Email. kncc@kncc.or.kr http://www.kncc.or.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