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C

2004년 평화통일 공동기도주일 연합예배 공동개최에 대한 교회협 통일위원회 결정사항

입력 : 2004-07-29 10:02:46 수정 :

인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통일위원회(위원장 김근상 신부)는 7월27일(화) 오후 3시에 3차 위원회를 갖고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이해와 협력위원회"에서 제안한 한기총과의 연합예배 건에 대하여 토론하고 몇 가지 원칙을 재확인하였습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교회협의 노력은 한국교회사와 한국현대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산이며 또한 평화통일에 대한 교회협의 신념은 온갖 고난과 위협 속에서도 이 땅의 평화와 하나님의 정의를 위해 지켜온 원칙인 만큼 이러한 교회협의 전통성과 원칙에 손상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 예배를 함께 드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교회 연합을 위한 이해와 협력위원회에서 제안한 8 15 예배를 같이 드리는 건에 대해서는 교회협이 1989년부터 조선그리스도교련맹과 함께 드려온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주일 연합예배를 함께 드리는 것으로 하고, 명칭은"2004년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주일 연합예배"로 함을 확인하다.

     

  2. 연합예배에서는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주일"공동기도문"을 함께 사용하는 것과 "공동설교문"을 기준으로 설교함을 원칙으로 한다. 그동안 교회협이 지향해온 평화통일운동의 정책에 동의하고 ㈀ 평화통일과 평화공존원칙을 재확인하며 ㈁ 북쪽을 자극하는 발언(예, 북 정권 타도, 친미발언 등) 내용이 설교나 여타 예배 순서 중에 언급되지 않는 것을 보장받기로 하다. 만약 이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 예배를 같이 드리는 것을 취소하기로 하다.

     

  3. 예배 인도는 노정선 부위원장이 맡기로 하고 그 외 예배 준비는 상호 협의하여 진행 하도록 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하다.

* 문의 : 교회협 통일위원회 Tel. 02-763-7323